안녕하세요.
올해 10월부터 일본 어학 연수 및 전문학교 진학을 위해 이찌방 유학을 선택,
현재 별탈(?)없이 오사카에서 유학 생활 중인 아저씨입니다.
유학 경험이 전무한 저인데도 불구하고 지금 아무렇지 않게 오사카에서 학교를 잘 다니고 있다는 건
그만큼 이찌방 유학에서 준비를 잘 해주신 탓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짜 "난 이렇게 그냥 필요한 서류랑 자료만 준비하면 아무것도 안해도 되나" 이런 질문을 매일 했는데요,
사실 준비서류만 잘 구비하시면 진짜 하실일이 별로 없습니다. 이찌방 유학에서 다 해주시거든요 ㅎㅎ
전 지금 오사카시에 위치한 관서외어 전문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학교의 위치나 시설은 많이 설명해 주셨으니까, 그 부분은 간단히 넘어가고
학교 수업 시간과 내용, 그 외 정보에 대해서 설명 드릴게요.
이곳이 관서외어 전문학교(이하 관서외전) 입니다. 파란색 글씨의 간판이 두개 보이시죠?
사진에서 왼쪽, 자그마한 파란 글씨의 간판 건물이 관서외전 본관, 유리창문으로 되어있는 건물이 신관입니다.
(초상권 문제 시 사진 삭제 할 예정입니다)
이곳이 신관 정문입니다. (제가 신관에서 공부 중이라 신관 기준으로 사진을 올립니다)
마치 들어가면 격투가가 기다릴 것 같은 포스의 현판이 눈길을 끄네요.
이곳을 등지고 서서 신관 좌우를 보시면,
우측으로는 아베노 하루카스 300이라는 거대한 빌딩이자 전망대가,
좌측으로는 세븐일레븐 편의점이 보이실 겁니다.
아베노 하루카스 부근은 텐노지 역과 연결되어 있는데요, 오사카에서 오사카역 다음으로 이용객이 많은 거대한 역입니다.
이곳에서 학교로 오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도보 학교까지는 10분이 안걸리고
아베노 하루카스 부근에는 스타벅스, 맥도날드, 무인양품, 로프트 등 각종 유명 시설들이 즐비합니다.
세븐일레븐은 학생들이 점심을 사러, 쉬는시간에 다양한 이유로 자주 가게 되는 편의점입니다.
사실 정문 기준으로 쭉 직진할수 있는 골목길이 있는데 그 길 끝에도 패밀리 마트가 있어요.
하지만 유학생인 만큼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땐 세븐일레븐의 ATM을 이용하시면 저렴한 수수료 또는 무료로
한국의 본인 계좌에서 돈을 인출할수 있답니다. (물론 현금 또는 신용카드 및 그와 연동된 본인계좌가 필요, 10,000엔 단위로 인출가능)
이번엔 학교로 들어갈게요.
제가 수업받는 1층에 있는 자판기와 전자렌지입니다.
정문에 들어가면 바로 나오구요, 전자렌지는 여러분이 싸오신 도시락, 또는 편의점에서 산 음식을 점심시간에
덮혀서 먹을 수 있게 설치 되어있어요. 각 층마다 있구요^^
(단 전자렌지는 점심시간에만 이용가능하며, 수업시간엔 당연하지만 사용불가겠지요)
학교 내부 게시판에는 각종 전문학교, 대학교 관련한 모집 포스터가 걸려있어요.
이렇게 층마다 설치된 게시판에 장학금, 학교 소개에 대한 게시물이 부착 되어 있고,
이렇게 복도에도 걸려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신관 2층인데요, 2층은 임직원 사무실이자 교무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여러분이 필요하신 사항을 질문할 수 있고, 반대로 학교에서 호출이 오면 이곳으로 와서 용무를 보셔야 합니다.
아, 식수대도 있어요. 물이 필요하시면 여기와서 본인 물통에 채우시길^^
무료 와이파이도 사용 가능!
같은 2층에는 아르바이트 모집 게시판도 있습니다.
단, 아르바이트는 학교 적응을 위해 입학 후 한달 간은 삼가할 것을 권장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겠지만 유학생은 주 28시간 이상의 아르바이트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워홀, 단기생은 별도 규정 있음)
아울러 풍속(퇴폐), 모텔 청소 등의 아르바이트도 금지입니다. 위반시 추방당할수 있어요!!
이제 수업 얘기로 넘어갈게요^^
관서외전에 오시게 되는 분들은 입학 전 입학시험(반편성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시험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JLPT, JPT랑은 많이 틀려요!
기본적으로 여러본의 일본어 실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 되는데,
한자읽기, 조사 넣기, 틀린 문법 찾기, 작문(!!!) 등이 출제 됩니다.
많이 어려워요!!!! 진짜 저도 힘들어 죽는 줄 알았어요 ㅎㅎ
이 시험을 치르고 입학식을 마치면 본격적으로 수업이 시작 됩니다.
저는 어쩌다 보니 가장 상위 클래스인 4 클래스에 들어갔어요. (1~4까지 단계별로 클래스 존재)
저희반 구성은 중국, 대만계가 가장 많고 그 다음 한국인, 그 다음 영국, 스웨덴, 스페인 분들이 계세요.
클래스에 관계없이 수업 시간은 이렇습니다.
1교시 : 9시~9시50분
2교시 : 10시~10시50분
3교시 : 11시~11시50분
점심시간 : 11시50분~12시50분
4교시 : 12시50분~1시40분
5교시 : 1시50분~2시40분
HR 홈룸 : 수업 끝나고 약 10분 정도, 학교의 공지사항을 전달하며 클래스별로 HR 실시 날짜는 달라요
그리고 클래스별로 교과서를 받게 됩니다.
1교시부터 3교시까지는 클래스별 전용 수업을, 4~5교시는 선택과목을 듣는데 선택과목은 화~목에만 들어요.
그럼 월요일과 금요일은? 클래스별 전용 수업을 듣는데 좀 더 심화된 수업을 듣는다 보시면 됩니다.
선택과목은 최대 3개를 본인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선택하셔야 하구요, 본인에게 안 맞으시면
학기 시작후 1주일내에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한자표기, 발화표현, 문장표현, 비지니스일본어, 시청각교욱, 수험준비, 일본사정, 시사문제, JLPT대비, 유학시험 대비 등이 있어요.
이렇게 선택과목이 많다는게 관서외전의 특징이자 장점이 아닐까 싶네요^^
이게 저희반에서 쓰는 교과서입니다..
우측은 1교시에 사용하는 비지니스일본어 관련 회화 연습 교과서,
좌측은 2교시에 사용하는 상급일본어교과서 인데요...이건 정말 어려워요... ㅜㅜ
좌측 교과서는 여러가지 텍스트가 있는데 이걸 읽고, 내용을 추리고, 같은 반 친구들끼리 토론하고 정리하는 내용이 주가 됩니다.
이건 3교시에 공부하는 신문 사설입니다.
매일 담임선생님들이 일본의 주요 신문의 기사와 사설을 가져와서 그걸 읽고 이해하는 수업을 해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옆에 있는 한자와 동사를 공부해서 매일매일 테스트를 본다는 것!!! 이게 정말 빡세요 ㅋ
하지만 이정도 공부를 해야 여러분이나 저나 전문학교 또는 대학교에 갈 수 있기에....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의 한자테스트는 물론, 교과서 내용을 정리하거나 본인의 생각을 적은 종이들도
매일 선생님들이 걷어가서 틀린 곳을 지적해 주거나, 선생님의 의견을 적어 주십니다.
이게 또 관서외전의 장점이에요. 선생님들이 진짜 꼼꼼하게 학생들의 과제물을 점검하고 성적관리에 활용합니다.
이건 제가 선택한 선택과목의 교과서 입니다. 선택과목은 3개지만 간혹 저처럼 프린트로 수업하는 선택과목도 있어요.
그래서 교과서는 2개입니다. ㅎㅎ
좌측은 작문수업용 교과서, 우측은 한자 익히기 교과서인데
전 일단 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한자를 안 보고 쓰고 읽을 수 있도록 공부하려고 N3 레벨의 한자 익히기 수업을 선택했어요.
이 클래스와 수업 목표는 동일하지만 보다 쉽거나 어려운 클래스도 있답니다.
이 정도면 어느정도 최상위 클래스의 수업 형식과 내용을 설명 드린거 같네요.
아직 한달이 채 안되서 적응중이지만 여러분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관서외전은 제가 아까도 말씀드린바와 같이
학생의 과제물과 출석률 관리가 굉장히 꼼꼼합니다. 지각, 조퇴, 결석의 경우 반드시 사유서를 학교에 제출해야 해요.
제가 모든 선생님들의 수업을 들은 건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굉장한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에 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입하는 교육이 아니고
학생 스스로 고민하게 만들고 발표하게 만드는 수업을 만드려고 노력하는게 보입니다.
여기서 얼마나 본인이 열심히 참여하냐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지겠지요^^
이상 제가 다니는 관서외전의 설명이었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에 참고가 되시길 바라고, 일본에서 건강하게 본인이 원하시는 길을 걸어가시길 기원할게요.
여러분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