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토리 생활편 07 <휴대폰 개통, 라인모바일>
일본으로 오면서 가장 신경쓰이는 것 중에 하나가 휴대폰이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국에선 5G까지 나오는 초고속 통신환경인데 일본에 가면 어떡해야 하나 걱정이 되죠. 당장에 가족들과 연락할 수단도 필요하고요. 유학을 준비하며 휴대폰 개통을 도와주는 회사들도 많이 있지만 저는 한국에서도 워낙 싼 요금제로 쓰다보니 그것조차 부담스럽더라고요. 현재 쓰고 있는 폰은 이미 약정기간이 훨씬 지난 아이폰5입니다. 출시되자마자 사서 노예계약기간을 거치고 나서는 한달에 26000원정도 되는 요금제로만 사용했었습니다.
인터넷은 직장이나 집에서 와이파이로 잡아 쓰기 때문에 밖엣는 데이터를 많이 쓸 일이 없었어요. 저는 기본적으로 지하철에서도 책을 읽는 스타일이고 휴대폰으로 유투브를 보거나 하는 건 집에서 밖에 안하거든요. 한달에 1G 데이터로 살았으니 엄청 적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죠?
아무튼 핸드폰을 일본에서 새로 사자니 그것도 돈이 많이 드는 일이고(역시 애플을 포기할 순 없거든요), 대여하는 방식으로 개통해주는 회사들도 많았지만 생활비에서 차지 하는 부분을 많이 두고 싶진 않았습니다. 한국은 크게 통신사가 세개지만 일본은 더 많아요. softbank, au, docomo가 주역이긴 하지만 그 외에도 이 통신사들의 통신망을 빌려서 사용하는 통신사들이 더러 있습니다.
여러가지를 사전에 미리 조사해보았었는데요, 적어도 가족들이랑 연락하는 부분에서 편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르바이트며 여러가지 인적사항이 필요할 때는 연락처가 필요해서 일본번호도 있어야 했고요. 그렇게 생각해서 결정한 것이 라인모바일! 한국에서는 카톡이 대세지만 일본은 네이버에서 만든 라인이 대세인거 아시죠? 라인모바일은 도코모 회선을 사용하는데요, 여러가지 요금제가 있지만 라인 사용에 한해서 무제한인데다가 요금제가 무지하게 쌉니다!
일본에서는 경쟁사가 많기때문에 서로 싼 요금제로 내놓는 편이라고 하네요. 라인모바일은 생긴지는 얼마 안되서 그런지 가격면에서 혜택이 큽니다. 저는 라인/트위터/페이스북/인스타 사용 무제한에 한달 데이터 3G로 1600엔대의 요금제로 결정했습니다. 한국에선 1G에 더 비싼 요금제였는데 말이죠. SNS는 물론 라인이 무제한이라서 라인으로 하는 영상통화나 음성통화에 제약이 없습니다. 언제든지 가족들이나 친구들 얼굴을 보며 통화할 수 있어요. 또 여러가지 요금제가 있으니 자신에게 맞춰 선택하면 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빅카메라에 가서 오프라인으로 접수하거나 온라인으로 엔트리코드라는 것을 사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연히 오프라인으로 가서 하면 당일 캐통할 수 있으니 훨씬 편하지만 가격은 3000엔, 엔트리코드는 990엔입니다. 저는 엔트리코드를 사서 신청했습니다만 역시 당일에 현장에서 바로 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신청하면서 문제가 좀 있던터라 일주일 정도 걸렸거든요. 개통하기 전까지는 와이파이를 찾아다니거나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이 되니 그래도 괜찮으신 분들은 뭐… 저는 단기유심을 한국에서 사갔던터라 그 사이에 크게 불편함은 못 느꼈습니다. 아래 사진은 아마존재팬에서 엔트리코드를 구입하고 그 코드가 우편함으로 배달된 현장을 기쁜 마음에 찍은 사진입니다. 일본도 하루만에 배송이 가능하더군요.
엔트리코드가 들어있는 봉투가 오면 내부에 있는 코드를 라인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입력해서 개통신청을 합니다. 저는 음성옵션이 들어있는 (일본번호가 부여되는 요금제)를 신청했기 때문에 엔트리코드 표지 위에 전화기 모양이 그려져 있네요. 라인모바일 홈페이지는 일본어지만 구글 크롬에서 번역도 되니까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코드 신청하고 나면 집으로 유심칩이 배달됩니다. 원래 자신이 가지고 있던 폰에 유심만 바꿔끼면 끝! 다만 안드로이드와 애플은 유심칩 크기가 다르니까 신청할 때 자신의 핸드폰에 맞게 잘 신청하셔야합니다. 바꿔끼는 핀셋은 들어있지 않으니 주의!!
핸드폰도 바꾸지 않아도 되고 한국보다 더 싼 요금제에 사용할 수 있으니 좋네요. 지금은 사용한지 2달정도 되어 갑니다만 라인이 무제한인 점이 가장 편리합니다. 엄마랑 아무때나 통화할 수 있어요ㅠㅠㅠ 아직도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혜택으로 첫달 요금은 무료에다가 2달째까지 용량이 두배라서 아주 좋습니다. 첫달 요금은 유심칩 수수료밖에 내지 않았어요.
포탈에서 찾아보면 자세하게 블로그에 신청방법 등 설명을 해주신 분들이 많으니 자세한 내용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한국과는 달리 안테나가 2-3개 뜨는 경우도 다반사지만 뭐 평범하게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으니 만족합니다. 요금제에 비해 전화나 문자 요금이 좀 비싼 편이지만 이것도 음성이나 문자 혜택 옵션으로 선택하면 싸게 이용할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로 고르시면 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