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찌방유학

 JIN동경일본어학교 오사카교 2017.05.04 (김태욱)
김태욱
17/05/04 19:39  조회  4,286
시작하기 앞서 이 글은 개인적인 소감을 적는 글이라는 걸 알립니다. 사람마다 받아들이고 느끼는 건 다를 거라 생각합니다.
학교 정문입니다.

4월 6일부터 현재까지 오사카 JIN어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한 달 정도 공부를 하며 느낀 학교에 대하여 적어보려 합니다.
우선 학교는 지어진지 2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신식 건물이고 내부도 깔끔합니다. 위치는 쓰루하시 역에서 도보로 약 10분 정도 거리에 있어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고 하면 위치상으로는 불편할게 별로 없습니다. 중심가인 난바까지도 자전거로 30분 정도면 갈 수 있고요. 그런데 장점이라면 장점이고 단점이면 단점이랄  쓰루하시가 코리아타운과 인접해있어 주변에 한국 음식점이나 고깃집, 반찬가게 등이 정말 많습니다. 한국 분들도 많은 거 같고요. 

20170414_125153.jpg
반배정됐을때 명단입니다. 


배정은 학교에서 레벨테스트를 따로 30분 정도를 봅니다 민나노니혼고교제 내용으로 필기시험을 보고, 대면 시험으로 어느 정도 말하기 듣기가 되는지를 봐서 반을 나누는 식입니다. 좀 잘하는 사람들은 오전 반으로 기초반은 오후 반으로 나뉩니다. 물론 오전 반에서도 여러 반이 있고 오후에도 A, B1, B2, C, D 이렇게 5개 반으로 나눠져있습니다. 오전반 수업은 9:00부터 12:30까지 그리고 오후 반의 경우 13:00부터 16:30까지입니다. 3시간 반 동안 수업을 진행하는데 45분 수업 그리고 10분간 휴식 이런 방식으로 4교시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운영이 됩니다. 

20170411_163115.jpg
제교실사진입니다.

선생님은 같은 선생님이 계속 들어오시는 게 아니라 날마다 돌아가면서 수업이 진행됩니다. 숙제는 매일 조금씩 있고 숙제를 안 해오면 학교가 끝나고 나머지 공부를 조금 하다가 돌아갑니다. 수업이 끝나고는 학생들이 교실 청소와 화장실 청소를 돌아가며 하고 돌아갑니다.

20170411_163342.jpg
화장실 배치도 입니다.


학교시설은 4층까지 있고 층마다 화장실이 있습니다. 1층은 남녀 2층은 여자 3층은 남자 4층은 남녀 이렇게 2칸 식 있습니다. 또 학교에 도서관이라고 작은 교실을 두어서 수업시간 외에 사용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4층에 흡연구역도 따로 만들어져 있고요 
 
여기까진 기본 학교 사정이고 이젠 제가 1달간 공부를 하며 느낀 장단점을 써보겠습니다.
 
20170504_170125.jpg
제일 기초반 숙제입니다.... 이때 조금 고민을 많이 했었네요....

우선 단점으로는 레벨테스트를 정말 잘 봐야 합니다…. 이건 최저 레벨인 분들에게만 해당되는 건데요. 처음 한번 반이 정해지면 3개월간은 어지간해서 반을 안 바꿔 주더군요 일본어를 좀 하지만 감이 떨어지거나 듣는 거는 잘하지만 말하고 쓰는 게 부족하거나 해서 자신이 생각한 수준보다 낮은 반에 가게 되면 수업 진도나 내용에 답답함을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학교 측에다가 얘길 해봤지만 옮겨줄 생각은 전혀 없어 보이고요. 왜 내가 내 돈 주고 학교에 왔는데 듣는 수업 하나 정하질 못하나 처음엔 정말 많이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물론 자신의 일본어 실력이 떨어져서 제일 낮은 반인 건 부정할 수 없지만요…학교에 처음 들어오실 때어느 정도 준비를 해서 최하급  만은 피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 가지는 국적 비율입니다. 아직 홍보가 덜 돼서인지 베트남 사람이랑 한국인 밖에 없습니다, 중국인 1명 있고요. 비율은 베트남 사람이 90% 정도? 덕분에 저는 13명반에 혼자만 한국인인데요. 저 혼자만 한국인인 게 문제가 되는 게 아니라 베트남 애들이 나머지라는 문젭니다. 수업시간에 베트남어로 떠들고, 낄낄대고, 자고…. 심지어 수업 중에 영어공부를 하고 손톱을 깎기까지…. 다들 이러는 건 아니지만 제 신경이 얇아서 그런지 많이 힘듭니다. 학교에 다른 분도 혼자만 한국이 신분이 계셨는데 베트남 애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나를 위로 올려주든 내려주든 지금반만은 싫다."라고할 정도였습니다. 정말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건 준비 해와서 최하급 반은 피하세요. 정말 제가 말하는 학교 단점 중에 95%는 반에서 받는 스트레스 때문에 생긴 거니까요.
소소한 거로는 기숙사 위치가 랜덤이어서 조금 멀 수도 있다는 거 가까운 데는 걸어서 10분도 안 걸리고, 제 집 같은 경우는 자전거로 15분입니다. 자전거를 못 타시거나 싫어하시거나 체력이 약하신 분들은 조금 힘들 수도 있겠다 생각되네요.
 
20170504_170032.jpg

교제랑 숙제노트랑 프린트물 모으는 화일입니다. 


장점도 많습니다.
일단 한국 사람이나 베트남 사람이나 처음에 오면 도와주시는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한국 사람들은 강석찬 선생님 이 계시는데 처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막막할게 두려우신 분들한테는 정말 단비 같은 선생님이실 겁니다. 하나하나 친절하게 도와주시고 문제가 생겼을 시에도 정말 또 수업 분위기가 딱딱하지 않습니다. 초급반이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문법 위주의 딱딱한 수업이라기보다는 선생님들도 재밌게 수업을 진행해주시려고 하고 말도 많이 하게끔 유도해주십니다. 서예를 할 때도 있고 게임 같은 걸 하기도 해서 즐겁게 배우는 환경에 신경을 많이 쓴 거 같습니다.

20170409_173336.jpg
기숙사엔 전자렌지, 세탁기, 옷장말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숙사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워킹 홀리데이나 유학비자처럼 오래 계실 것이 아니라 단기로 3개월만 하신다면 기숙사를 이용하시게 될 건데 방도 나름 넓고 수압도 쌔고 깔끔하기도 해서 생각보다 좋은 시설에 만족했던 거 같습니다. 학교 바로 앞에 큰 마트도 있고 100엔 숍 같은 것도 멀지 않은 곳에 있어 물건을 구하시는데도 큰 어려움은 없을 거 같습니다.
학교에 도서관도 있어 집에 책상이 없어 힘드신 분들은 학교에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여름엔 시원하게 에어컨도 틀어주니 너무 좋은 거 같네요.
저는 오사카의 많은 어학원들을 하나하나 알아보거나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아가 좁아 글이 조금 편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한 달간 수업을 들으며 느낀 점만을 작성해서 불평이 많다고 보일 수 있지만 사실 낮은 레벨에 들어온 것도 베트남 친구들이랑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것도 제 문제이기 때문에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걸러서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 달간 지내면서 베트남 친구들 덕분에 많이 힘들긴 했는데 지금은 수업내용도 좋고 어느 정도 적응을 해서 잘 지내고 있습니다. 국적 비율이나, 편의성, 수업내용, 학비, 위치, 학생서비스 등등 따져볼 점이 많습니다. 제가 한 달간 본 오사카 JIN 어 학교는 충분히 추천한 만 한 어학 교인 거 같습니다.














이찌방유학 2017-05-08 13:13:09
답변  
태욱씨 안녕하세요~
이찌방유학 김랑수 과장입니다.

체험기의 경우, 학생들의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을 작성하는게 맞습니다^^
본인들이 느낀 학교에 대한 인상을 소개해 주는 코너이니까요~

레벨테스트 후에 반편성이 되면 약 95% 의 학교가 반을 옮겨주질 않습니다.
월반테스트 를 진행하는 곳이 약 5% 이거든요~
그러나 월반테스트로 실제로 윗클래스로 월반 하는경우는 매우~힘들다는걸 참고해 주십시오.

위에 1~10까지 아라비아숫자 작성은 어떤 의도로 작성을 시킨것인지?
저역시 이해되지 않는 부분으로 학교측에 문의해 보았습니다.
=> 비한자권 학생들의 한자 수업때 획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자 작성)
  내용에 이해를 돕기 위함이었다고 하네요~
  이후에는 한자권 학생에게 위와 같은 수업은 없을것임을!학교장 쌤께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베트남 학생이 수업시간에 손톱을 깎는 행위는!
태도에 문제가 있네요!
=> 이부분 역시 교장쌤께 보고하였고, 베트남 학생의 수업태도관리에 더욱 신경쓰시겠다는
  회신 받았습니다.

이렇게 학생들의 솔직한 평가를 학교에서도 참고하실수 있도록 ^^ 전달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유학 생활 보내시길 바랄게요^^
이전글 다음글
목록
copyright ⓒ 2006 이찌방유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