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오야마 국제교육학원의 박규민입니다.
저희 학교는 3월 17일이 종강이기때문에 벌써 한학기의 절반정도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짧은 학교 행사에 대한 소개와 일본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몇가지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일본에 온지 한달하고 2주정도가 되어가는 듯합니다.
운이좋게, 아는 분의도움으로 아르바이트를 빨리 시작하게되었고 이래저래 이사를 계획하고 학교내에 좋은 성적을 위해.. 그리고
빠른 실력 향상을 위해.. 무리한 스케줄을 진행을 하다보니 몸살이 아주 독하게 오는 탓에..!
1주일동안을 먹는대로 토하고 비실비실을 반복했습니다.. ㅠㅠ!
타지에서 아프면 너무 고생이고 아직 혼자 병원가기에는 너무 무서워 내진을 받지 못했는데,
보험료 납부도 했고 다음부터는 꼮! 병원을 내원하려고합니다..!!!
처음에 오시는 분들이 물갈이나 건조한 날씨때문에 적응기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다고 하더군요.
다른 유학생분들도 건강항상 건강히 지내셨으면 합니다 :)
----------------------------------------------------------------------------------------------------------------
1. 교내 행사(스피치대회)
다음주 월요일(20일) 스피치대회가 진행이됩니다.
수요일부터 스피치 대회에대한 안내문이 붙었는데요 !
저희는 요요기코엔역 인근의 'オリンピックセンター’(올림픽센타)에서 진행이됩니다.
전교생이모여 진행을 한다고 하시더군요! 시작은 오후 1시 55분부터입니다!
출석을 체크하기때문에 학생들은 1시 45분까지 각 담임선생님께 출석을체크한 후 지정된 각반의 자리에 착석을 해야합니다.
학교 칠판에 붙은 위치 지도입니다!
1시30분 경부터는 요요기코엔역에 선생님들께서 안내를 위해 서계시다고 하니 저희는보이는 지도대로 편하게 찾아가면될 것 같아요~
그리고 평소 수업보다 늦게 시작하는 덕분에.. 뭔가신나는 하루입니다..!!!!
또 한장에는 스피치대회 진행에 대해 기재되어있습니다! 이거는 학교 칠판에 붙은 안내문이었고 저희한테는 별도로 지급이 되었습니다!
위에 종이를 지급받았는데요..! 스피치대회순서와 일러스트들이 기재되었습니다!
그리고 메인 이미지를 보시면 반대편에는각반의 자리 안내도가 있습니다!
2번째에있는 Y클라스 스베토라나상! 저희반에 러시아여학생이 대표로 뽑혔어요! 너무나 자랑스럽답니다 :)
안내문을받았으니 월요일 즐거운 마음으로 방문하면 되겠군요!
처음으로 있는 교내 행사라 나름 기대를 하는 중입니다 ~
----------------------------------------------------------------------------------------------------------------
2. 스마텔 휴대폰 요금 납부 !
저는 이찌방 유학원 출국 오리엔테이션때 안내를 받은 스마텔을 이용하고있는데요!
원래 유심을 이용하려다가 포켓와이파이 50기가 이벤트가 있어서 스마텔을 이용하게되었습니다 !
1월을 사용하고 2월 중순! 첫 납부를 해야되는데 원래 카드납부를 신청했다가 알바도 하게되었고 이정도는 부담드리기싫어서
직접 일본 계좌 납부로 변경하였습니다 :)
야찡에 학비에.. 집에서 도움을 받고있다보니 너무 죄송한 마음이크네요...ㅠㅠ
납부 기한은 2월 28일까지 16일에 요금메일이 도착됐습니다!
15일에 첫월급을받았는데 ..
첫달에는 휴대푠 기본요금 56,345원
개통비 33,145원
임대료 3,171원
옵션비(와이파이보험) 5,247원
국제통화료 53원
통화요금 5,352원
세금 10,331원
부과세 6,629원
합계금액이 120,270원
엔화로는 11,756원입니다!
다음달부터는 개통비가 빠지게되니
8000엔정도가 나오겠네요 ...!!!
그래도 포켓 와이파이가 50기가다 보니.. 한달에 와이파이를 10기가를 못쓰는 저로서는
이사를 하게되면 인터넷이 별도인경우에 별도 인터넷 신청을 해도 되지 않아서 굉장히 저렴한 가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저는 UFJ은행 계좌를 납부했습니다!
유쵸은행과 UFJ은행 두 계좌가 있는데 우체국계좌가 있어서 할까하다가 처음6개월동안은 계좌이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계좌이고 우체국은
청구에 들어가서 해야하기때문에 UFJ은행 은행 에이티엠기에서 송금했습니다!
일본은 은행을 선택하고 지점을 선택한후 상대방의 계좌를 입력하고
본인 정보를 인력하게 됩니다! 만약 받는 사람의 계좌가 개설된 지점이 근처라면 그 지점에서 하시면 수수료를 절약하실 수가 있겠지요 !
계좌 송금버튼을 부리면 전화번호를 입력하게나옵니다!
이럴때는 일본내 번호가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듭니다.
한국내 전화는 카카오톡을 이용하기때문에 자주하지 않지만 일본내 연락처가 없는 경우
난감할때가 있어서 유심을 구매하셔서 개인번호는 받으시는게 좋은 것 같아요 ~
그리고 다음은 당연히 본인이름!을 기재해 주셔야겠죠!
다음은 예금을 선택하게되는데 당연히 저희는 보통예금을 선택하면되겠죠 :)
보통 예금을 선택해주세용 ~
금액을 입력하고 넘어가면 보내는 금액과 수수료가 나옵니다..!
수수료가 216엔 ... 해서 토탈금액은 11,972엔 이네요!
보낼때 수수료를 합산해서 보내주셔야지만 나중에 또 수수료만 별도로 보내는 등의 번거로운일이 없으니 주의해주세요 ~:)
그리고 은행과 같이 있는 ATM기를 가셔야지만 수수료가 조금 덜듭니다! 이 점 참고해주세용 !
----------------------------------------------------------------------------------------------------------------
3. 이사 준비!
그리고 지난번에도 언급했던 것 처럼 저는 이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제 1달정도 남았기때문에 슬슬 알아보고있는데요!
사실 저번달 말쯤에 스모를 통해 연락을했다가 한번 방문을 해서 담당자분을 만나 상답을 받은 상태입니다!
일본의 집을 구하실때는 초기비용이 저렴한 집을 구하기위해서 정말 열심히 다녀야지만 되는데요!
많은 사이트중에 저는 스모라는 사이트를 사용했습니다 (일본인들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동산 사이트라고합니다)
일본 부동산 계약에 기본요소
집세 >야찡
보증금 > 시키킹 (보통 야찡 1~2달치 금액이며 나갈때 청소비와 수리비를제외하고 돌려받는 금액)
사례금 > 레이킹(집을 빌려주셔서 감사하는 의미로 오야상(집주인)에게 드리는 돈-돌려받을수없습니다)
중개수수료 > 츄카이테수우료 (부동산에 지불하는 금액이고 없는 경우도 있으나 거의 1달치 야찡입니다)
갱신료 > 코우싱료 (첫 계약만기 후 2년마다 갱신을 해야되는데 이때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연대보증인 > 렌타이호쇼우닝 (일본은 집을 임대할때 보증인이 잇어야하지만 저희는 외국인이기때문에 보증회사를 이용가능한 집을 구해야됩니다)
보증회사 > 호쇼우가이샤 (보증인이 없을 경우 이용하게되고 야찡의 50~75%정도의 금액을 납부하며 간혹 야찡의 2~5개월치를 납부해야되는 곳도 있습니다)
관리비 >칸리다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관리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위에 설명되있는것처럼 레이킹은 돌려받을 수 없는 돈이고 감사의 의미로 드리는 돈이기때문에 없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시키킹은 처음에 납부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청소비나 퇴실비로 청구되는 금액을 납부해야되고 처음에 납부한 경우에는 어느정도를 제외하고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니 시키킹까지는 생각을 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문화에 시키킹과 레이킹은 당연한거기때문에 레이킹이 없어지는 경우에는 집 선택 폭이 좁아 질수밖에 없답니다!
초기 비용을 줄이시는 방법은 시키킹과 레이킹이 둘다 없는 곳을 고르시는 방법이겠지요!
그렇다고 한달 야찡만 내는건 아니고
보증회사 이용료 (야찡의 50~100%)
중개수수료 (야찡의 0~100%)
한달치 야찡
키 교환비, 입주비등(금액이 크지는 않습니다)
시키킹과 레이킹이 없어도 저 정도는 의무적으로 들어가게되니 참고해주세요 :)
제가 배정받은 담당자분과 나눈 라인내용입니다!
저렇게 스모에서 집을 보고 보내드리면 외국인이가능한지 보증회사비용은 어느정도인지 올라온글과 틀린사실은 없늕지등
확인 후 집에대한 안내문과 내용을 적어 답변을 주십니다 ! 그리고 내일은 다시 한번만나 집을 정확하게 고르고 집견학을 갈예정입니다!
제가 이용하고 있는 스모사이트입니다!
다른데보다 사이트를 보기도 편하고 검색하기 편하답니다!
실제로 여러 부동산사이트를 이용해보았지만 사실상 올라오는 건물은 거의 동일합니다.
스모 사이트에서는 대략적으로 어느정도 조건과 금액을 보고 직접 부동산을 방문하여 여러가지집을 소개받는게 훨씬 선택의 폭이 넓고
사이트내에는 홍보를 위한 거짓건물 정보도 많습니다!
여기까지 일본내에서 필요한 정보를 적어보았습니다.
내일 부동산을 방문하여 직접 견한 후 부동산에 대한 내용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오늘도 화이팅하시고 모든 유학생분들 한국에 계신 준비생 분들 감기 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