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일본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준비하면서 신경 쓴 부분은?
이찌방 유학에서 요구하는 파일만 빠짐없이 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준비하란대로만 준비했습니다.
◎ 내가 생각하는 일본워킹홀리데이 비자에 합격한 포인트는? (자격증, 이유서 등)
자격증은 없고 계획서, 사유서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 여행 등 이런 진부한 얘기보단 구체적인 내용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저는 한국에 있을 때 무역업에 종사하고 있었는데 그 덕에 일본의 여러 항구를 알고 있었습니다. 저는 사유서를 그 부분으로 나아가 계획과 함께 적었더니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 준비 중인 분들을 위한 간단한 조언은?
저는 이찌방 유학에서 2023년도에 도움을 받고 4분기 합격해서 2024년도 1월에 일본으로 건너왔습니다. 당시에 일본인 여자친구가 있었고, 현재는 배우자가 되었네요. 고졸이라 유학 비자를 취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기에 워홀 비자 -> 배우자 비자로 切替 완료한 상태입니다.
이 밑으로는 그냥 제 경험을 토대로 느낀 점 말씀드릴게요.
일본 여행 몇 번 와서 '일본이 좋았기 때문에 살고 싶다' 라고 생각해서 무작정 워홀 준비하는 분들에겐 진지하게 한 번 더 생각해 볼 것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저도 일본인 여자친구가 있었고 일본 여행을 10번 정도 다녀온 후 한국에서 모은 돈 모두 갖고 일본에 정착해 살고 있고, 당연한 얘기지만 그럼에도 타지 생활이 많이 어렵습니다.
워홀 비자는 일본에서 "비거주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세율이 20.42%입니다. 본가에서 지원 받을 수 있는 형편이 안 되는 분은 일본 건너오기 전에 한국에서 목돈을 무조건 천 만원 이상은 만들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기세, 가스세, 수도세, 교통비 전부 한국에 비해 엄청나게 비싸기 때문에 계획 있는 소비 습관이 없다면 많이 어려울 겁니다. 그러니 한국에서 떠나기 전에 금전 확보를 최대한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이찌방 유학에서 알려주는대로 하면 한 번에 합격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찌방 유학, 그리고 워홀 준비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