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일본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준비하면서 신경 쓴 부분은?
일단 초반에는 유튜브나 블로그 등 인터넷으로 워킹홀리데이에 대해 최대한 많이 검색한 것 같습니다. 주의할 점이나 합격 포인트 등 다양하게 검색하고 찾아보았습니다. 저는 주변에 일본 워킹홀리데이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나 일본인 친구가 딱히 없어서 혼자 준비하고 알아봐야 했습니다. 그래서 조금 부담이 컸지만, 충분히 혼자서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었고 생각보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워킹홀리데이 관련하여 알려주시는 콘텐츠가 많아 그 부분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찌방유학 카페에 있는 '워킹 Q&A' 게시판에 있는 글도 몇 개 읽어보면서 헷갈리는 부분을 해결하고 차근차근 준비했습니다.
이후에는 계획서랑 이유서가 중요하다고 들어 집중적으로 준비했던 거 같습니다. 특히 이유서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뻔한 이야기(애니메이션)는 될 수 있으면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전공 학과를 위주로 연결하여 썼고 계획서 부분에서는 도쿄나 오사카뿐만 아니라 소도시 쪽으로도 위치를 잡아 다양하게 썼던 것 같아요.
◎ 내가 생각하는 일본워킹홀리데이 비자에 합격한 포인트는? (자격증, 이유서 등)
가장 기본적인 서류 전부 체크하는 것과 사유서/계획서를 쓸 때, 다양한 방면을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류는 3번정도 빠진 것이 없는지 검토했습니다. 서류중에서 특이 사항은 어떤것이 있는지, 특히 규격을 잘 보세요. 저는 중간에 여권 복사본에서 문제가 생겨서 따로 대행사에 연락까지 했습니다ㅜ 꼭 하나하나 꼼꼼하게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사유서와 계획서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남들과 비슷한 내용은 지양하고 최대한 좀 다르게 쓰시길 바랍니다. 도쿄나 오사카 지역을 계획서에 넣을 때도 유명한 관광지보다는 어느 정도 인지도가 없는 곳으로 작성하시는 게 좋아요. 저는 미술관이나 박물관, 지역축제를 찾아서 넣었습니다. 방송국도 한번 가보고 싶어서 넣었던 것 같네요ㅎㅎ
저는 자격증(jlpt)이랑 일본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는 없어서 따로 내지는 않았습니다.
◎ 준비 중인 분들을 위한 간단한 조언은?
서류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서류가 많다 보니까 하나하나 챙기기 버거울 때가 있는데, 그래도 차근차근 천천히 준비하면 충분히 하실 수 있고 서류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하는 부분 꼭!!!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이해가 안 되면 카페에 글 남기면 되니까 꼭!! 철저하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서류 준비에 대해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처럼 남들과 다르게 자격증도 없고 주변에 일본인 친구나 일본을 잘 아시는 분이 없어서 혼자서 막연하게 준비해야 하는 상황인 분들에게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내가 준비할 수 있는 부분에서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시면 되시고 자격증은 솔직히 가산점이지 없다고 서류 합격에 마이너스 점수가 되지는 않는 것 같아요. 모르는 부분이나 헷갈리는 부분은 인터넷에 찾아보시거나 카페에 문의 남기시면 친절하게 알려주시니 걱정하지 마시고 일본워홀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지만, 워홀준비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