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일본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준비하면서 신경 쓴 부분은?
일단 제일 신경 썼던 부분은 "서류 누락 없이 꼼꼼하게 준비하자" 였어요. 사유서랑, 계획서도 물론 2일 꼬박 작성하면서 신경 썼던 부분들이 많았지만 먼저 합격한 사람들의 사유서와 계획서를 참고하면서 들어가면 안되는 내용과 들어가면 좋을 내용들을 많이 신경 썼던 것 같아요.
글쓰기 능력이 많이 부족하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정말 많이 고민했는데 '넣으면 감점의 요소가 있는 말들은 넣지 말자' 고 생각하면서 작성했어요. 그러다 보니 잘 썼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렇게 A4용지를 꽉 채울 정도의 양이 마무리 됐고, 기간 내에 이찌방유학에 제출하여 검토를 받았어요. 체크리스트는 제 소지용 1개, 제출용 1개 이렇게 뽑아서 서류 누락된 게 있는지 체크해가면서 꼼꼼하게 준비했어요:)
네이버에도 워홀의 후기들 보면 사유서, 계획서 다들 너무 출중하시더라구요.. 심지어 배경도 이쁘게 꾸며가면서 하신 분들이 많은데 이 문제는 정말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아요.
◎ 내가 생각하는 일본워킹홀리데이 비자에 합격한 포인트는? (자격증, 이유서 등)
제가 원트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아무래도 서류가 누락되지 않았던 것이 첫 번째 포인트 였던것 같아요. 자격증 하나없이 만 25세 이상인 제가 원트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서류 준비가 꼼꼼했던 게 이유였던 것 같아요.
사유서는 워킹홀리데이의 요점만 생각하며 돈 쓰고 관광하며 문화를 배우는 것에 중점을 뒀어요. 결론은 그렇게 깨닫고 발전한 내가 될 것이며 워홀의 경험이 아주아주 크다는 것을 강조한 사유서가 완성이 되었고, 계획서는 정말 저만의 솔직한 계획을 사계절에 맞춰서 갈만한 지역을 월별로 꽉 꽉 채워서 담아 적었어요.
사실 사유서나 계획서의 내용은 겹치지 않을라 해도 일반적인 사람들 머리로 생각해내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합격자들 사유서나 계획서 보면 어느 정도 겹칠 거라고 생각해요. 합격자들의 사유서나 계획서들도 많이 참고했고, 불합격자의 사유서나 계획서도 참고해가면서 분석하면서 작성한 것이 합격의 요점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준비 중인 분들을 위한 간단한 조언은?
사유서나 계획서도 중요하지만 사유서나 계획서를 다 작성하셨다면 서류 누락된 게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
준비하면서도 그 준비한 서류에 대한 추가 서류가 또 필요하지는 않은지? 그 준비한 서류가 제대로 된 서류가 맞는지도 꼼꼼하게 체크하세요 ! 불합격의 원인 중에서는 서류가 제일 크지 않은가 싶습니다..
제 주변에도, 합격 후기에도 일본어 자격증 없이 합격한 분들은 많아서 이 부분은 저도 처음에 걱정했던 부분이었지만 체크리스트, 사유서, 계획서만 잘 챙기신다면 걱정될 부분 아니라고 봅니다ㅎㅎ 그래도 신경 써야 될 부분들이 많은 일본 워홀준비.. 한번에 합격하는 게 좋으니까 준비 잘해서 한번에 붙자구여!